|
|||
북상하는 제25호 태풍 '콩레이(KONG-REY)'의 북쪽 가장자리에 형성된 수렴대의 영향으로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차차 흐려져 제주도는 오후부터, 남해안과 경북남부는 밤에 비가 오겠고, 강원영동과 경북북부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오후부터 가끔 비가 오겠다.
* 예상 강수량(4일부터 6일까지)
- 제주도: 200~500mm (많은 곳 700mm 이상)
- 남부, 강원영동, 울릉도.독도: 100~300mm
(많은 곳 경북동해안, 남해안, 지리산 부근 400mm 이상, 강원영동 500mm 이상)
- 중부(강원영동 제외), 서해5도, 북한: 50~120mm (많은 곳 충청도 150mm 이상)
오늘과 내일 남부지방과 강원도영동, 제주도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와 시설물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내일(5일)은 북상하는 제25호 태풍 '콩레이(KONG-REY)'의 북쪽 가장자리에 형성된 수렴대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겠다.
모레(6일)는 제25호 태풍 '콩레이(KONG-REY)'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비가 내리겠다.
기상청은 오늘과 내일 태풍의 전면 수렴대의 영향으로 제주도와 남부지방, 동해안에는 100mm가 넘는 비가 예상되는 가운데, 6일 태풍의 직접적인 영향으로 200~300mm가 넘는 매우 많은 비가 더해지면서, 농경지나 저지대 침수 등 비 피해가 우려되니, 제주도와 남부지방, 강원영동지역을 중심으로 피해가 없도록 각별한 유의를 당부했다.
기상청은 또 태풍의 이동속도와 이동경로, 태풍의 발달정도에 따라 강수구역과 예상 강수량의 변동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라고 덧붙였다.
오늘과 내일 등 당분간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보통'이나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 기온 전망 >
당분간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다.
< 안개 전망 >
오늘 아침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 강풍 전망 >
오늘 제주도와 남해안, 동해안에서 바람이 강해지기 시작하여 7일까지 전국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제주도남쪽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남해상에 풍랑특보가 차차 확대 발표되면서 7일까지 전해상에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며, 오늘과 내일 남해상과 동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또한, 동해안과 남해안, 제주도에는 당분간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고, 태풍이 근접하는 5~7일 사이에는 폭풍해일 가능성도 있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와 침수 피해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1) 태풍 예비특보
o 10월 05일 오전 : 제주도남쪽먼바다
(2) 강풍 예비특보
o 10월 04일 밤 : 제주도
o 10월 05일 오전 : 흑산도.홍도, 전라남도(거문도.초도)
(3) 풍랑 예비특보
o 10월 04일 오전 : 제주도앞바다(제주도남부앞바다, 제주도동부앞바다), 남해동부먼바다
o 10월 04일 오후 : 제주도앞바다(제주도서부앞바다, 제주도북부앞바다),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o 10월 05일 오전 : 서해남부먼바다
(4) 호우 예비특보
o 10월 05일 새벽 : 제주도(제주도산지)
o 10월 05일 오후 : 부산, 제주도(제주도산지 제외), 경상남도(남해, 고성, 거제, 사천, 통영, 하동, 김해, 창원)
[태풍 현황 및 전망]
제25호 태풍 콩레이(KONG-REY)가 강한 세력으로 한반도쪽으로 점점 북상하고 있어 이동경로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태풍 콩레이는 10월 4일 오전 3시경 중심기압 955 헥토파스칼(hPa)의 강한 중형급으로 세력이 다소 약화된채 일본 오키나와 남쪽 약 430km 부근 해상을 지나 매시 19km 속도로 북북서진 하고 있다.
태풍 콩레이는 10월 5일 오전 3시경 중심기압 965 헥토파스칼로 세력이 조금 더 약화된채 오키나와 서쪽 약 250km 부근 해상까지 접근해 경로를 우측으로 조금 틀어 북서진 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풍 콩레이는 10월 6일 오전 3시경 중심기압 970 헥토파스칼의 강한 중형급으로 세력을 유지한채 서귀포 남남서쪽 약 260km 부근 해상을 지나 경로를 또 다시 우측으로 틀어 매시 25km의 속도로 부산 앞바다 방향으로 북진 할 것으로 보인다.
태풍 콩레이는 이후 동해안을 지나 10월 7일 오전 3시경 중심기압 980 헥토파스칼의 중 중형급 세력으로 독도 남남서쪽 약 80km 부근 해상을 지나 10월 8일 오전 3시 삿포로 동쪽 약 1040km 부근 육상에서 온대저기압으로 변질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태풍 콩레이의 당초 이동경로를 보면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으로 보였지만 경로를 점차 우측으로 바꿔 우리나라 대부분 지역이 진`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제25호 태풍 콩레이(KONG-REY)는 캄보디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산의 이름이다.
이원정 기자 ashley17@horsebiz.co.kr
-Copyrights ⓒ말산업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